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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설비공학회|설비공학논문집 2021년 9월

논문명 QR코드를 활용한 학교 미세먼지 관리기술 개발을 위한 건물 DB 구축 연구 / A Study on the Construction of the Building DB for School Particulate Matter Management Technology Development Using QR Code
저자명 한혜린 ; 홍희기 ; 민준기식별저자
발행사 대한설비공학회
수록사항 설비공학논문집, Vol.33 No.9 (2021-09)
페이지 시작페이지(465) 총페이지(11)
ISSN 1229-6422
주제분류 환경및설비
주제어 미세먼지; 학교 건축 현황; 큐알코드; 분류체계; 건물 인증 현황 ; Particulate matter; School building status; QR code; Classification scheme; Building certification status
요약1 본 연구에서는 학교 건물 미세먼지와 내?외부 요인의 상관관계에서 중요할 것으로 예측한 기밀성능을 포함하여 학교 건물의 데이터를 유형별로 분류하여 학교 건물 DB를 구축하였다. 또한 학교 건물 DB를 QR코드를 활용하여 보여주는 방식을 제안하였다. 첫 번째 국문 데이터로 출력하는 방법은 출력된 데이터를 보기 쉬운 장점이 있으나 많은 양의 데이터로 인하여 QR코드가 매우 복잡해진다는 단점이 있다. 두 번째 영문데이터로 출력하는 방법은 국문 데이터와 비교해 더 많은 문자를 출력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세 번째 URL 경로 지정하기는 기존 QR코드 활용에서 주로 사용하는 방식이다.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장점이 있고 데이터가 입력된 주소로 연결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QR코드가 단순화된다는 장점이 있다. 마지막으로 이미지로 출력하는 방식은 학교 건물이나 교실의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보여줄 수 있고, 비교적 단순화된 QR코드라는 장점이 있다. 위 4가지 방식을 보완할 방법으로 학교 데이터 중 모든 정보를 보여주기보다는 중요한 정보를 선별하여 출력하여 해상도를 높이고, 권한자만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통하여 QR코드 또는 URL에 접속하여 보안상의 문제를 보완한다.
앞선 연구의 Excel 및 Python 활용방안과 QR코드 활용방안을 비교하여 봤을 때 Excel은 DB를 구축하기에 용이하고, Python은 구축된 DB를 통하여 한번 코딩해두면 데이터가 쌓여도 쉽게 원하는 데이터를 출력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QR코드는 데이터 그대로 출력하면 QR코드가 복잡해지나, URL을 활용하면 단순하게 출력할 수 있고, 별도 플랫폼 제작이 필요하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하여 Excel로 학교 데이터 DB를 구축하고, 필요한 조건에서의 학교 정보를 출력하고 싶을 때는 Python을 활용하고, 학교 데이터 DB를 단순화 하여 활용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추후 연구과제는 Excel, Python 그리고 QR코드를 모두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에 대한 확립과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학교 건물 침기 및 침착 계수를 현장 측정한 자료와 취합하여 각 학교별 침기 전달 미세먼지 영향 분석과 이를 활용한 지원 대책 마련 자료로 활용하고 미세먼지 관리 맞춤형 통합시스템 플랫폼 개발에 기초자료로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요약2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iew and categorize building information for the development of school particulate matter management technology. Therefore, we divided the database into 7 categories (school type, area, external environment, internal environment, school building status, building certification status) and subdivisions from 1,000 schools and organized data for a total of 38 detailed types. We presented a method of outputting data according to the 7 categories. In addition, after the construction of the school building DB, we intended to simplify and use this big data by generating a QR code. As for the QR code output method, it was possible to visually show the school building data by providing methods, such as, outputting in Korean, outputting in English, specifying a URL path, and outputting as an image. Comparing the use of Excel and Python in the previous study with the use of QR code, it was found that Excel could easily build a DB and Python could easily output desired data even if data accumulated once coding was done through DB. It was found that the QR code became complicated if the data was generated as it is, but the advantage was that it could be printed simply by using a URL, and it was necessary to produce a separate platform. Future research projects require the establishment and study of platforms which can utilize both Excel, Python, and QR codes.
소장처 대한설비공학회
언어 한국어
DOI https://doi.org/10.6110/KJACR.2021.33.9.4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