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200P 적립)
* 200자 이상 ( / 200자 ), 관련없는 글이나 도배 문구 적발 시 경고 및 사이트 이용제한
archijenny 2012.07.18
수변공간에 대한 논문 작업 중 관련 문헌조사의 일환으로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이 논문은 수변공간 방법론에 관해 일목요연하게 정리가 잘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도시 공공공간으로서의 수변공간의 문화적 활용성에 대한 논지에 공감을 합니다. 하지만, 제가 찾고자 하는 함부르크 하펜시티의 친환경 계획 측면은 좀 미흡한 것 같습니다. 앞으로 계속 좋은 연구 부탁드립니다
미나 2012.02.06
수변공간으로 도시재생한 사례로 정리가 제일 잘 된 논문으로 생각됩니다. 수변공간 사례에 관한 논문을 찾던 중, 머릿 속으로 정리가 잘 되지 않던 것들을 한번에 보여줍니다. 도식화도 잘 되어있고, 무엇보다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논문이라는 점에서 의미있는 논문이라고 보여집니다. 덕분에 좋은 자료 얻어갑니다. 앞으로도 의미있는 연구부탁드립니다.
설송 2011.06.22
이 논문은 최근 국가적인 관심분야인 녹색도시계획과 관련하여 수변공간에 대한 방법논을 제시했다는 측면에서 중요한 논문이다. 특히 현재 우리나라에서 진행되고 있는 4대강 정비 계획과 관련하여 도시를 흐르는 강 및 하천을 이용한 녹색도시계획에 있어서 상당한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고 생각된다. 다만 이 논문에서 다루고 있는 하펜시티는 바다를 경계로 하고 있고 운하가 지나간다는 측면에서 수변도시로 조성함에 있어서 입지상 매우 좋은 조건인데 비해서 한국의 경우는 강이나 하천의 경사도가 상대적으로 완만하지 못한 것 같아서 수변공간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물을 저류시키면서 흐르게 하는 기법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연구범위에 들어 있지 않으나 수변공간에 대한 계획의 효과로서 나타나는 도시열섬효과 경감에 대한 정량적인 예측도 매우 중요한 사항이며 향후 녹색도시계획시 매우 중요하게 취급되어야 하는 분야라고 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썩은복숭아 2011.06.16
수변공간을 계획하는 단지 설계 프로젝트를 하게된 학생으로서 어떻게 디자인 해야하는 지에 관한 여러가지 자료를 얻을 방편으로 다운 받게 되었습니다. 우선은 보기 편한 구성과 이해하기 쉬운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어 맘에 들었습니다. 다만 하펜시티의 수변공간을 변화시켜 얻게된 다양한 이점이나, 수변공간을 둘러싼 거리, 건물의 용도등에 대한 상세한 자료와 사진이 덛붙여졌다면 수변공간과 거리 또는 건물이 인간 생활에 어떤 상호작용을 하게 되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아쉬움이 듭니다.
자연과집 2010.05.11
독자로서 궁금증이 증대되던 수변공간에 대한 저자 나름대로의 정의와 이러한 수변공간의 활용성을 다양한 측면에서 검토해 볼수 있지만 근대도시의 성장과 물질적으로 풍족한 삶을 영위할수 있는 현대에 와서 수변도시의 건설과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는 사실에 기초하여 수변공간을 문화적 공간으로 활용성을 제시한 저자의 인식에 많은 공감을 가져볼만 하다. 뿐만아니라 다양한 활용성을 지속적으로 연구하는것도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버들바람 2010.03.02
위의 논문을 보면 도시디자인 수법을 도출하기 위하여 관련 문헌 연구를 수행하였고 선진사례인 하펜시티 프로젝트로 사례분석을 한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수변공간의 도시재생전략이 이 프로젝트에 반영이 되었는지 분석의 틀을 사용하여 적용한 것 같다.
이러한 연구들은 앞으로 우리나라의 수변공간에 대한 발전과 새로운 도시산업의 발달에 크게 이바지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한다.
다랑67 2009.11.30
워터프런트란 도시라는 개념이 포함돼 있다. 즉, 도시가 큰 강이나 바다 호수 등과 접하고 있는 공간을 말한다. 인적이 없고 한적한 해안이나 수변을 워터프론트라고 칭하지는 않는다.이 단어는 도시의 일부로 존재하는 도시속의 자연을 말한다. 또한 넓은 면적의 개방적 공간으로서 과밀하고 폐쇄된 공간 속에 갖혀있는 도시민들의 마음을 열어주는 장소로서의 의미를 지닌다. 따라서 많은 경우에 있어서 워터프론트는 레크리에이션이나 레저의 장소로 이용된다. 복잡한 도시의 다양한 기능이 집약된 새로운 공간으로 부각되고 있다. 인공섬이나 해상도시개발 등 해양공간의 개발과 도시산업의 구조 변화에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