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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주거학회|한국주거학회논문집 2022년 6월

논문명 Kirkpatrick의 교육평가모델을 활용한 낙상예방교육의 효과 - 주거공간 디자인 전공생을 대상으로 - / The Effects of the Fall Prevention Education Using the Kirkpatrick Model - For the Students Majoring in Housing Design -
저자명 이연숙 ; 김민기 ; 정은정 ; 장미선
발행사 한국주거학회
수록사항 한국주거학회논문집, Vol.33 No.3 (2022-06)
페이지 시작페이지(61) 총페이지(9)
ISSN 2234-3571
주제분류 계획및설계 / 도시
주제어 낙상예방교육; 교육효과; Kirkpatrick 교육평가모델; 낙상예방환경 ; Fall Prevention Education; Educational Effect; Kirkpatrick Model; Fall Prevention Environment
요약1 국내 인구의 고령화가 급속하게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노인인구의 셋 중 하나가 매년 낙상하고 있고, 낙상사고를 경험한 노인 중 60%가 재낙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낙상 사고는 다른 노년기 질환과 달리 예방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어 노년기에 빈번하게 발생하는 낙상을 예방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노인은 스스로 자신의 낙상예방을 위한 주택개선을 수행하기 어려운 만큼 주택디자이너가 노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낙상을 예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나, 이러한 실증적 교육이 거의 실행되고 있지 못하는 상황이다. 이에 한 선행연구에서는 공간디자인 전공생을 대상으로 낙상예방교육을 실시하고, 그 효과를 측정하는 연구를 수행한 바 있다. 본 연구는 해당 연구의 후속연구로서, 선행연구와 동일한 교육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교육을 실시하되, 교육 효과를 보다 체계적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교육효과 측정 시 보편적을 사용되는 Kirkpatrick 교육평가모델을 활용하여 낙상예방교육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주거공간 디자이너를 양성하는 한 대학의 전공생을 대상으로 하였고, 총 102명의 학생이 약 40분간 교육에 참여하고 교육의 이전과 이후에 조사에 참여하는 사전사후 유사실험연구의 형태로 설계되었다. 교육에 참여한자 중 설문조사와 평면계획 조사에 성실히 참여한 100명의 데이터를 본 연구의 분석에 활용하였다. 그 결과 Kirkpatrick 교육평가모델 1-3단계에 있어서 모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단계 교육만족도에 있어서 참여자들은 5점 만점 중 4.7점이 넘는 높은 만족도를 보여주었다. 2단계 학습이해도는 지식과 태도의 변화 측면에서 조사를 하였는데, 지식의 변화에 있어서 총 97명의 응답자 중 93.8%가 달라진 점이 있었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태도 변화는 ‘낙상에 대한 지각’, ‘낙상 예방에 있어 환경의 중요성’, ‘디자이너로서의 사회적 책임감’에 대한 변화를 조사하였는데, 교육 전후 차이를 대응표본 t검정한 결과, 세 항목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3단계 현업적용도 평가를 위해 교육 전후 일반 주택평면에 낙상예방 계획 요소를 적용하도록 하였는데, 교육 이후 적용된 계획 요소의 수가 증가하여 그 효과성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노인 낙상예방 교육의 효과를 Kirkpatrick 교육평가모델을 활용하여 보다 체계적이고 단계적으로 검증해 보았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공간디자인 분야에서도 인구 고령화에 대응하여 공간디자인 전문가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노인인구 맞춤형 공간계획을 위한 전문성을 확보해가야 할 필요성을 보여주었다는데 의의가 있다.
요약2 Due to rapid increase of population aging, the number of older people who have experienced falls is continuously increasing. Falls are preventable unlike other geriatric diseases, but since it is difficult for older people to improve their environments by themselves, housing designers should be familiar with how to design housing environments for preventing falls. Therefore, this study intends to systematically verify educational effects of a fall prevention education by using the Kirkpatrick model using the same educational program by the previous study. This study was designed as a quasi-experience study, and the education was conducted for the students majoring in housing design.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responses of 100 students who faithfully participated in this survey, the education was found to be effective in education satisfaction, learning comprehension, and field application, which correspond to the 1-3 level education effect of the Kirkpatrick's model. Namely, students' education satisfaction was close to 5 out of 5, and they had more knowledge on how to create fall prevention environments. Also, they applied more design elements to the floor plan after the education. This study is meaningful in that it systematically verified the effects of the fall prevention education program.
소장처 한국주거학회
언어 한국어
DOI https://doi.org/10.6107/JKHA.2022.33.3.0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