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도시공간연구소

Architecture & Urban Research Institute

pdf원문보기 에러 해결방법 바로가기



문헌홈 > 연구보고서 > 상세

[원문보기시 소비되는 포인트 : 50 포인트] 미리보기 인용

건축공간연구원|AURI 연구보고서(정책) 2021년 8월

서명 건축물 활용도 제고를 위한 복수 용도 인정 기준 개선 방안 연구
연구책임자명 김은희 ; 이주경식별저자 ; 오민정
연구기관명 건축공간연구원
수록지명 연구보고서(정책)
출판년월 2021-08
페이지 시작페이지(1) 총페이지(173)
주제분류 도시 / 계획및설계
주제어 복수 용도 ;건축물 활용도 ;건축기준
요약1 현행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에는 ‘서민과 중산층을 위한 민생경제’ 활력제고를 목표로 ‘민생과 혁신을 위한 규제 재설계’를 세부 전략으로 포함하고 있고 관련하여 규제 샌드박스 도입, 건축행정 규제혁신 등 부처별 실행방안들을 추진하였다. 최근 국토부의 국민 생활안정을 위한 주택공급확대 정책 중 지역지구 규제 완화 및 건축물 용도의 탄력적 운용계획도 동일한 맥락으로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지난 1월 ?건축법 시행령?개정안에서는 새로운 건축물 용도로 공동주택에 기숙사형 임대주택이, 제1종 근린생활시설로 VR시뮬레이터 제공업소, 전기충전소 등이 추가되는 등, 시장여건에 따른 건축물 용도 기준 개정이 가시화 되었고 더불어 건축물 용도변경을 보다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는 피난 및 화재예방 설치에 관한 기준도 그에 상응하는 장치가 마련될 경우 조건을 완화해주는 등 산업활동에 맞게 규정을 개정해 가는 추세다.

이러한 측면에서 ?건축법?제19조의2는 건축물의 복수 용도 인정에 관한규정으로, 기존 건축물의 활용도 제고(건축투자)를 유도한, ?건축법?으로는 다소 이례적인 규정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취지와 달리 복수 용도를 인정받기 위해서는 복수로 이용하고자 하는 용도의 모든 건축기준을 충족(규제강화)해야 하는 상반된 요건을 제시하고 있어 건축시장에서 적극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본 연구는 복수 용도 기준 제정의 취지를 토대로 그간의 성과와 제도적 한계를 살펴보고 시장 수요, 정책적 지원 동향을 조사하여 건축물 활용도 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복수 용도 인정 기준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소장처 건축공간연구원
언어 한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