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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공간디자인학회|논문집 2018년 4월

논문명 알바로 시자의 건축에서 대지 맥락을 고려한 건물 배치 방법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Building Disposition Considering Site Context in Alvaro Siza's Architecture
저자명 김연준
발행사 한국공간디자인학회
수록사항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ol.13 No.02 (2018-04)
페이지 시작페이지(119) 총페이지(14)
ISSN 1976-4405
주제분류 계획및설계 / 도시
주제어 알바로 시자 ; 건물 배치 ; 대지의 맥락 ; 축의 변화 ; 기준선 ; Alvaro Siza ; Building Disposition ; Context of Site ; Axial Change ; Regulating Line
요약1 (연구배경 및 목적) 알바로 시자는 개인적이고 시적인 표현을 하는 건축가로 알려져 있지만 다른 면에서 보면 주변 환경을 중요시하고 스케치하는 단계에서부터 이를 고려하며 작은 맥락까지 놓치지 않으려 고심하는 건축가이다. 따라서 다른 건축가와 구별 짓게 하는 그만의 배치 방법을 구체적으로 분석해보는 것이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연구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연구방법) 시자의 건축에 있어 배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찾아내고 시자의 전 작품 중 대지의 조건에 크게 종속되어 변화를 찾을 수 없는 경우를 제외하고 대지 내외의 맥락에 의해 비교적 자유롭게 결정될 수 있는 조건 하에 그 배치가 결정된 작품 중에서 명확하게 그 근거를 확정할 수 있거나 추정할 수 있는 24개의 작품을 대상으로 그 배치 특성을 분석한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시자 건축의 배치에서 드러나는 대지와 그 주변 맥락에 대한 인식을 찾고 다음으로 대상 작품을 설명할 수 있는 각종 도면과 작품에 대한 설명 등에서 나타나는 맥락적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도면 위에 단순화시켜 트레이싱 한다. 이 과정 중에 도면에서 표현된 기준선과 기준점 등을 통해서 배치의 기하학적 특성과 맥락적인 요인을 검증하고 도면에 표현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도 기하학적 원리를 찾아 정리하여 유형적으로 구분하고 이에 따른 구성적 특성을 밝혀 시자의 설계에 있어 배치 방법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결과) 시자는 다양한 방법으로 맥락에 의한 배치 구성을 하였는바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1) 대지 내외부의 기준선에 의한 배치 구성 방법 중 대지 내부의 경우 대각선을 기준선으로 삼고 그 교차점인 중심점을 기준점으로 삼아 건물과 외부공간을 구성하였다. 대지 외부의 경우는 주변에 강한 맥락적인 기준점이 있을 경우 그 점에서 비롯된 기준선을 연장하여 건물의 선을 일치시키는 방법으로 배치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2) 대지가 복잡한 형태로 다수의 축을 갖거나 대지 축에 맞추어진 두 건물 축의 중간에 다른 축을 설정하여 변화를 주는 방법을 사용하였음을 볼 수 있다. 3) 대지축에 관계없이 독립적으로 배치하는 방식으로 부분적으로 일치하는 구성과 전혀 일치하지 않는 구성의 두 가지로 나뉜다. 이 구성은 대지의 크기가 건물에 비해 비교적 큰 경우에 대지축과 일치하지 않게 구성함으로써 미묘한 변화를 주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4) 대지의 선이 사선일 경우 매스를 여려 개로 분절하여 톱니형으로 구성하여 대지의 축에 맞추는 방법을 사용하였음을 확인하였다. 5) 시자는 건물의 부수적인 기능을 갖는 일부분을 대지에 접하여 앵커의 역할을 하게 한 후 다른 매스를 연결시켜 구성하는 독특한 배치 방법을 쓰고 있음을 밝혔다. (결론) 위와 같은 구성 방법을 종합해 볼 때 시자는 대지 외부에 중요한 기준점이 있는 경우 이를 배치에 적극적으로 이용하여 구성하여 맥락을 중요시하고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한편 대지축과 관계없는 중간축을 설정하거나 대지축에 대하여 독립적인 구성을 함으로써 전체적으로 크고 작은 변화를 주어 미묘한 매스감과 공간감을 부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핵심 요소 중의 하나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이 시자의 건축에 있어 주변 맥락을 고려한 배치의 형태적 특성 및 구성에 대하여 살펴보았으며 이를 통하여 시자만의 독특한 주변 환경에 대한 해석과 그에 따른 배치 방법에 대한 이해를 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요약2 (Background and Purpose) While Alvaro Siza is known as an architect with particular and poetic expression, he is in fact an architect who puts emphasis on surroundings and analyzes earlier sketches to avoid losing even small contexts. While Siza's works have been interpreted and analyzed in different ways, this study on building disposition considering the site context offers another effective way to determine the essence of Siza's architecture. (Method) First, the elements that influenced the building disposition of Siza's architecture will be clearly identified. Second, the formal types of 24 works will be analyzed. Because there are many cases and types, it is difficult to capture all of them. Thus, the scope of this research will be limited to building dispositions that can be clearly defined by plans. Third,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the composition principals, the study is constructed to categorize various cases of composition types. Finally, based on the results of the analysis, the interrelationships between types and compositions will be presented. (Results) The analysis derived the following correlations according to type of disposition form and composition. First, 2 types of composition methods are categorized by regulation lines. One is a type involving internal regulation lines, which are the diagonal lines of the site. The other is a type involving external regulation lines derived from a specific contextual point of the site. Second, in the case of complex sites, which have multiple axes or two axes, another neutral axis is used between the axes to offer the sensation of change. Third, there are also 2 composition types that have few or no relation with the axes of the site. This case particularly occurs when the site is relatively larger than the building in order to provide a delicate distinction from the site context. Fourth, for alignment with the oblique line of the site, the serrated form, articulated as several masses, is used. Furthermore, Siza uses a particular disposition method where a smaller part of the building plays the role of anchoring the site and connecting it with the other main part of the site. (Conclusion) After categorizing and analyzing all of Siza's works concerning building disposition with respect to the site context, this study concludes that Siza recognizes the context as a decisive element of the building disposition of the site and that he provides a subtle sensation of mass and space by using changes in various scales by creating a neutral axis or by composing independently from the axis of the site. This study clarifies Siza's particular interpretation of surroundings and the method of building disposition.
소장처 한국공간디자인학회
언어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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