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도시공간연구소

Architecture & Urban Research Institute

pdf원문보기 에러 해결방법 바로가기



문헌홈 > 연구논문 > 상세

[원문보기시 소비되는 포인트 : 100 포인트] 미리보기 인용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007년 12월

논문명 테마파크 형 쇼핑센터의 공간구성에 관한 연구 / An study on the Space Composition of the Theme Park-style Shopping Center / 저드파트너쉽의 설계 작품을 중심으로
저자명 하성주식별저자
발행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수록사항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v.16 n.6(통권 65호) (2007-12)
페이지 시작페이지(144) 총페이지(8)
ISSN 12297992
주제분류 계획및설계 / 도시
주제어 테마파크 ; 쇼핑센터 ; 저드파트너쉽 ; Theme Park ; Shopping Center ; Jerde Partnership
요약1 본 연구는 테마환경 측면에서 쇼핑센터의 공간 구성을 분석함으로써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와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반영할 수 있는 국내 복합 쇼핑센터 공간 계획 시 테마 성 도입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요약2 The idea of shopping is changed from a purchase of merchandise to an experience of pleasure. This study is a space composition analysis for the introduction of theme in multi-plex shopping center design to reflect variable consumer trend and company marketing strategy. The study progressed through theoretical consideration and substance analysis about the shopping centers which had been designed by Jerd Partnership in Japan since 2000. The following is result. The path is a sole main street that is made of curve form, parallel and vertical circulating rout and movement of human being. It leads continuity. The node and landmarks have a circular court with typifier as powerful center, character of transition space and event for experience. It makes locational quality. The districts are composed of retail shops, restaurants and culture facilities and the edge is represented by closed vertical wall and parapet. It induces a domain. The characteristic of Jerde shopping center is an experience of theme environment through the path as betweenness with a story based on a main theme. It is mostly related nature or exotic element and is obviously represented at path and node. The node takes a round shape and bring about event as a court. The application of theme to the shopping center by Jerde has a significant meaning for place marketing.
소장처 한국실내디자인학회
언어 한국어
분석서지
건축역사 및 이론 > 현대건축 의장론

이 연구는저드 파트너쉽의 설계 작품을 중심으로 테마파크적 특성을 반영한 쇼핑공간구성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연속성의 표현으로 테마개념의 설정, 장소성의 표현으로서 중심의 강조, 상징성으로서의 오브제, 특히 분수의 강조, 경계의 형태에 의해 걸졍되는 영역성의 인식과 같은 공간의 특징이 있으며, 이러한 테마의 실제적 적용은 장소마케팅을 위한 유의미한 사례임을 확인하고 있다.
■ 추천문헌 (이 문헌과 같이 본 문헌)
도심 엔터테인먼트형 복합상업시설에 나타난 엔터테인먼트 요소 분석
하성주(Ha Sung-Joo) ; 하미경(Ha Mi-Kyoung)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 v.25 n.04 (200904)
[특집] 입체복합시설의 해외사례와 특성
최윤경 - 건축(대한건축학회지) : v.52 n.7 (200807)
[시론] 4차 산업혁명 시대, 건축의 대응
이명식(Lee, Myung-Sik) - 건축(대한건축학회지) : Vol.61 No.05 (201705)
복합 상업시설의 활성화를 위한 계획요소에 관한 연구
김수미(Kim Soo-Mi) ; 심우갑(Shim Woo-Gab)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 v.27 n.3 (201103)
스트릿 몰(Street Mall)의 매장 배분계획과 영업활성화의 관계에 대한 연구
우승현 ; 윤혜경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v.18 n.6(통권 77호) (200912)
국내 대형 복합쇼핑몰의 공간구조 비교분석
황재홍 ; 안병주 ; 김회율 ; 김재준 -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 (200810)
[특집] 국내 친환경 건축물 사례 분석
정지나 ; 김용석 ; 이승민 - 그린빌딩(한국그린빌딩협의회지) : v.9 n.1 (200803)
도심 쇼핑센터(UEC)의 테넌트 구성 및 배치계획에 관한 연구
이현수 ; 오정아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v.21 n.2(통권 91호) (201204)
프로그램과 다이어그램의 적용을 통한 건축 형태 생성 연구
윤혜경(Yoon Hae-Kyung) ; 김주영(Kim Ju-Young) ; 홍원화(Hong Won-Hwa)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 v.26 n.02 (201002)
저드파트너쉽 쇼핑센터의 표현 특성에 관한 연구
하성주 ; 하미경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 제 9권 2호 (200711)
■ 제 1 저자의 다른 문헌 식별저자더보기
엔터테인먼트상업시설의 점포속성에 관한 연구
하성주(Ha Sung-Joo) ; 박은경(Park Eun-Kyung) ; 하미경(Ha Mi-Kyoung)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 v.25 n.09 (200909)
엔터테인먼트형 복합상업시설 속성의 중요도에 관한 연구
박은경 ; 하성주 ; 하미경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 제 11권 1호 (200905)
도심 엔터테인먼트형 복합상업시설에 나타난 엔터테인먼트 요소 분석
하성주(Ha Sung-Joo) ; 하미경(Ha Mi-Kyoung)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 v.25 n.04 (200904)
시게루반 작품에 표현된 생태건축적 계획요소 분석
하성주(Ha Sung-Joo) ; 하미경(Ha Mi-Kyoung)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 v.24 n.11 (200811)
거주 후 평가를 통한 대학 학생식당 환경 개선요인
하성주 ; 하미경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v.17 n.5(통권 70호) (200810)
저드파트너쉽 쇼핑센터의 표현 특성에 관한 연구
하성주 ; 하미경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 제 9권 2호 (200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