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도시공간연구소

Architecture & Urban Research Institute

pdf원문보기 에러 해결방법 바로가기



문헌홈 > 연구논문 > 상세

[원문보기시 소비되는 포인트 : 100 포인트] 미리보기 인용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006년 12월

논문명 전문대학의 학제변화에 따른 실내디자인 교육과정 분석 / An Analysis on the Curriculum of Interior Design Education by the Reform of the Educational System
저자명 이동원 ; 심복기식별저자 ; 김주성식별저자
발행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수록사항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v.15 n.6(통권 59호) (2006-12)
페이지 시작페이지(3) 총페이지(8)
ISSN 12297992
주제분류 법규(제도,정책)
주제어 실내디자인 교육 ; 실내디자인 교육과정 ; 3년제 ; 특성화 ; 학제변화 ; Interior design ; Curriculum ; Three-year program ; Characteristic ; Reform ; Educational system
요약1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변화의 과정과 현재의 상황을 재조명하여 3년제 학제로서의 정체성과 차별성의 시도가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3년제 실내디자인 전공에서 추진하고 보완해야할 내용을 제시하고자 한다.
요약2 In interior design and architecture area, educational system has changed since 2001 from two-year program to three-year. At present related courses are established in about 68 colleg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scertain the advantages of the three-year over the two-year design program, analyzing the changes in curriculum. In the study, curricula from the selected 16 colleges were collected and analyzed using the following research method. The courses were classified into 10 sectors - based on previous studies.
The results are as follows.
In the three-year program, the available number of courses generally increased. Of the ten sectors, there was marked growth in the 'design' and 'technique or technology' sectors after the program change. In addition, the 'primary', 'theory' and 'digital design' sectors were reinforced to represent the latest changes in the design process and presentation method.
소장처 한국실내디자인학회
언어 한국어
분석서지
건축계획 및 설계 > 제도 및 교육 > 건축학 교육

이 연구는 3년제로 학제를 변경한 대학을 대상으로 학제변화 이전인 2년제 과정의 교육과정과 이후의 3년제 교육과정을 비교,고찰하였다. 교육과정 분석과 실내건축 전공 관련하과의 교육과정에 대한 기존의 연구를 통해 분석의 틀을 마련하고, 분석된 결과를 토대로 학제변화를 통하여 이 과정이 2년제 혹은 4년제와 같는 차별성을 도출하였다. 실내디자인과 관련된 3년제 교육과정의 편성에 있어서 바람직한 방향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즉, 이러한 변화의 과정과 현재의 상황을 재조명하여 3년제 학제로서의 정체성과 차별성의 시도가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3년제 실내디자인 전공에서 추진하고 보완해야할 내용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 추천문헌 (이 문헌과 같이 본 문헌)
미술관 건축에 있어서 투명성을 재해석한 전시공간의 ‘가벼움’ 표현
장미정 ; 천의영 - 한국문화공간건축학회 논문집 : 통권 제39호 (201209)
유희적 체험을 통한 창조적 문화공간에 대한 연구
지주용 ; 김억 -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 (200810)
인테리어 테라피에 관한 탐색적 연구
장미정(Jang, Mi-Jeong)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Vol.26 No.1(통권 120호) (201702)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대응하는 전문대학 건축과의 산업체 맞춤형 교과과정에 관한 연구
최영오 ; 최재원 ; 이호영 ; 권오현 - 대한건축학회지회연합회 논문집 : v.15 n.03 (통권54호) (201306)
종합사회복지관의 세대간 교류 현황 분석에 의한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정아영 ; 김효정 ; 박찬일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v.19 n.3(통권 80호) (201006)
노인들의 세대 간 교류증진을 위한 커뮤니티 센터에 관한 연구
서경원(Seo Kyoung-Won) ; 임경란(Lim Kyung-Ran)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 v.25 n.03 (200903)
지능형 공간서비스 시나리오 구축을 위한 기초적 연구
김성아(Kim Sung-Ah) ; 조윤정(Cho Yun-Jung)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 v.24 n.6 (200806)
[시론] 4차 산업혁명 시대, 건축의 대응
이명식(Lee, Myung-Sik) - 건축(대한건축학회지) : Vol.61 No.05 (201705)
전문대학 전공심화과정의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송준호(Song Jun-Ho)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 v.23 n.6 (200706)
실내디자인 교육의 특성화 방안을 위한교육과정 분석
박혜숙 ; 한정원 ; 이병건 ; 이영주 ; 한수진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NO.35 (200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