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도시공간연구소

Architecture & Urban Research Institute

pdf원문보기 에러 해결방법 바로가기



문헌홈 > 저널 > 상세

[원문보기시 소비되는 포인트 : 50 포인트] 미리보기

대한건축학회|건축(대한건축학회지) 1985년 3월

기사명 직접일사취득형 주택의 난방각하에 관한 실험적 연구(II) / An Experimental Study on Heating Load of Residential House with Direct Solar Heat Gain System
저자명 박상동 ; 박윤성
발행사 대한건축학회
수록사항 건축(대한건축학회지) , v.29 n.123(1985-03)
페이지 시작페이지(97) 총페이지(6)
ISSN 12251666
주제분류 환경및설비
요약1 주택의 난방에너지 소비량을 정확히 예측한다는 것은 상당히 힘든 일이다. 왜냐하면 정확한 계산법에 의해 계산된 예측소비량도 기간중의 기상조건이 예상대로 되지 않거나 주택거주자의 생활방식에 따라서 에너지소비패턴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다소의 차이는 있더라도 기간난방부하를 예측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며 본연구를 진행해 나가면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를 들 수 있고 그 합리성이 실험에 의해 입증되고 있음을 밝힐 수 있었다. (1) 수년전 건축된 비단열주택과는 달리 단열주택에서는 남창을 통한 취득태양열이 그 주택의 난방부하를 크게 감소시켜 주고 있다. (2) 그 감소비율은 그 주택의 구조나 남창의 형태 및 그 지역의 일사량과 외기조건에 의해 좌우된다. (3) 주택의 연료소비량이 비난방시 태양열취득에 의해 외기온보다 상승된 자연실온을 기준으로 하는 수정난방도일에 의해 크게 지배를 받고 있다.
요약2 This paper is the second part of the previous research article on "An Experimintal Study on Heating Load of Residential House with Direct Solar Heat Gain System(I)."
소장처 대한건축학회
언어 한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