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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건축학회|건축(대한건축학회지) 2003년 11월

기사명 [특집] 건설관리 /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Project Management
저자명 김영석
발행사 대한건축학회
수록사항 건축(대한건축학회지) , v.47 n.11(2003-11)
페이지 시작페이지(39) 총페이지(3)
ISSN 12251666
주제분류 시공(적산)
요약1 얼마 전 대한건축학회로부터 건축공학 전공 중 건설관리 분야에 관한 '나의 수업계획서' 원고 집필을 의뢰 받고서 망설임 또한 적지 않았으나 결국 원고 작성 기간을 통해 건설관리(이하, 건설경영) 교과목에 있어 지금까지의 나의 수업 내용을 돌아보고 수요자 입장에서의 개선점을 찾아 볼 수 있었던 것은 개인적으로도 매우 유익한 점이 아니었나 생각이 든다. 특히, 건설경영 교과목의 경우 학부 강의 내용 구성 관점에서 국내 건설산업의 구조, 관리체계 및 건설문화가 선진외국의 그것과 상이하고 건설사업관리 분야에서 다루어야 할 지식과 정보의 양이 무척이나 방대하다는 점, 학부 교육용으로 손꼽을 수 있는 적절한 수업 교재를 찾아보기가 쉽지 않다는 점은 대학에서 건설경영 강의를 담당하는 대부분 교수님들의 공통된 고민거리가 아닐까 생각된다. 또한, 과거 미국에서의 대학원 시절 본인의 W대, T대에서의 건설경영(Construction Engineering and Project Management) 교과목에 관한 수강 경험만 생각해 보더라도 동일 과목의 강의 내용이 건설사업관리 요소기술에 대한 교수 개인의 중요도 및 Philosophy에 따라 강의 구성 내용에 많은 차이가 있었던 점을 감안하면 타 교과목에 비해 다룰 수 있는 정보의 양이 비교적 방대한 건설경영 교과목의 경우 강의 내용을 정형화하기란 그리 쉽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고에 제시된 '나의 수업계획서' 또한 부족하나마 하나의 예로서 제시될 수 있을 뿐이며 이는 앞서 언급된 바와 같이 담당 교수의 주요 관심사나 Philosophy, 할당된 강의시간(학점 수)에 따라 학부 건설경영 교과목의 다양한 강의내용 구성이 가능하며 건설사업관리 분야의 특성상 그러한 다양성 또한 필수 불가결할 것으로 사료된다.
소장처 대한건축학회
언어 한국어